딥마인드 CEO "AI 광풍, 제2의 암호화폐 될 수도" 경고

입력 2024-04-01 07:42   수정 2024-04-01 07:49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생성형 인공지능(AI) 분야가 암호화폐처럼 과장 광고에 휩싸일 수 있다는 경고가 제기됐다. 최근 AI에 자금 유입이 급증하고 과대 광고가 잇따르는 반면 실제 과학적 진보는 가려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구글 딥마인드의 공동 창업자 데미스 하사비스 최고경영자(CEO·사진)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생성형 AI 스타트업과 제품에 쏟아지는 수십억 달러가 많은 과대광고를 넘어서 어쩌면 사기성 사건들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암호화폐에서 펼쳐졌던 일들이 재현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2년 11월 오픈AI의 챗GPT 출시는 투자 업계에서 열풍을 일으켰다. 이에 많은 스타트업들이 앞다퉈 생성형 AI를 개발하거나 배치해 벤처캐피탈 자금 유치에 나서게 만들었다. CB 인사이츠에 따르면 벤처캐피탈은 지난해 2500개의 AI 스타트업들에 총 425억달러를 투자했다. 공개 시장 투자자들도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모회사 알파벳, 엔비디아 등 증시에 상장돼 있는 AI 관련 빅테크(대형 기술기업)들에 투자하고 있다.

하사비스는 "암호화폐에 쏟아졌던 자금이 이제 AI로 넘쳐흐르게 됐는데, 이는 다소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이는 과학과 연구를 흐리게 만든다"고 했다. 이어 "어떤 면에서는 AI가 충분히 과대광고되지 않았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는 너무 과대광고됐다"며 옥석구분이 힘들어진 현 상황을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그린워싱(친환경 위장)도 하지 말아야 하고, 'AI 워싱'도 해서는 안되는 것"이라며 관련 조사를 시작했다고 경고한 바 있다.

하사비스는 다만 "여전히 AI는 인류 역사상 가장 변혁적인 발명품 중 하나라고 확신하고 있다"며 "아직 우리는 그 기술력의 겉부분만 보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아마도 (AI 덕분에) 새로운 골든 에라, 새로운 르네상스의 시작에 있을지도 모른다"고 강조했다.

그는 "AI가 과학 연구를 가속화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한 최고의 사례는 딥마인드의 알파폴드 모델이었다"고 말했다. 2021년에 출시된 알파폴드는 2억 개의 단백질 구조를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100만 명 이상의 생물학자들이 사용하고 있다. 하사비스는 "AI의 기술력이 AGI(인공일반지능)에 도달하기 전에 한두 가지 더 중요한 돌파구가 필요하다"면서도 "향후 10년 안에 일어날 가능성은 이미 50%에 달한다"고 말했다.

최근 딥마인드 연구원들은 오픈AI의 챗GPT, 구글의 제미나이 등 대형 언어 모델이 생성하는 사실적 오류, 이른바 환각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인 SAFE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다. 하사비스는 "구글 검색이나 구글 스콜라 같은 사이트에서 응답을 교차 검증함으로써 팩트체킹을 하는 데 기반을 두는 다양한 방법을 탐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접근 방식은 알파고 모델이 '바둑'을 마스터한 방식에 비교할 수 있다"며 "알파고는 네트워크가 생각하는 첫 번째 바둑의 수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갖고 일부 계획을 세운 뒤 둔다"고 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